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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갈등의 양상

by 고한우 2021. 11.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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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는 우리 조직이 겪고 있는 갈등의 양상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라 민첩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갈등은 잘 관리되면 조직을 더욱 새롭게 발전적으로 이끄는 원동력으로 기능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내부의 응집력을 약화시켜 구성원들을 이탈하게 만들고 생산성을 현저히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잠재된 갈등의 요소가 있는 것은 아닌지 먼저 살펴보는 것은 탁월한 리더의 역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종  류 증  폭 유  지 감  소 전  이
의  미 갈등이 심해지고
해결이 어려워지는 것
갈등이 심해지지도
약해지지도 않는 상태
갈등이 약해지면서
해결이 진행되는 상태
발생한 갈등이 원인이 되어
다른 문제도 갈등 상태로
변하게 되는 것
원  인 ㆍ흑백논리
ㆍ승부욕
ㆍ왜곡된 정보 수용
ㆍ자신의 논리 외에는 
수용하지 않음
ㆍ갈등으로 인한 세력
형성
ㆍ해결대안 부재
ㆍ주변으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함
ㆍ추가적인 논리 없음
ㆍ싸울 의사를 잃은 경우
ㆍ상대방의 무반응
ㆍ한쪽의 양보
ㆍ상대가 너무 완강할 때
ㆍ다른 중재 이슈 발생
ㆍ중재자 개입
ㆍ대안 발견 및 수용
ㆍ유지상태 장기화
ㆍ다른 갈등의 연합
ㆍ일방적인 양보 강요
ㆍ힘에 의한 굴복
ㆍ시간에 쫒겨 해결
ㆍ제3자에 의한 단기적 해결
ㆍ문제가 관계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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