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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는 우리 조직이 겪고 있는 갈등의 양상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라 민첩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갈등은 잘 관리되면 조직을 더욱 새롭게 발전적으로 이끄는 원동력으로 기능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내부의 응집력을 약화시켜 구성원들을 이탈하게 만들고 생산성을 현저히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잠재된 갈등의 요소가 있는 것은 아닌지 먼저 살펴보는 것은 탁월한 리더의 역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종 류 | 증 폭 | 유 지 | 감 소 | 전 이 |
의 미 | 갈등이 심해지고 해결이 어려워지는 것 |
갈등이 심해지지도 약해지지도 않는 상태 |
갈등이 약해지면서 해결이 진행되는 상태 |
발생한 갈등이 원인이 되어 다른 문제도 갈등 상태로 변하게 되는 것 |
원 인 | ㆍ흑백논리 ㆍ승부욕 ㆍ왜곡된 정보 수용 ㆍ자신의 논리 외에는 ㆍ수용하지 않음 ㆍ갈등으로 인한 세력 ㆍ형성 |
ㆍ해결대안 부재 ㆍ주변으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함 ㆍ추가적인 논리 없음 ㆍ싸울 의사를 잃은 경우 |
ㆍ상대방의 무반응 ㆍ한쪽의 양보 ㆍ상대가 너무 완강할 때 ㆍ다른 중재 이슈 발생 ㆍ중재자 개입 ㆍ대안 발견 및 수용 |
ㆍ유지상태 장기화 ㆍ다른 갈등의 연합 ㆍ일방적인 양보 강요 ㆍ힘에 의한 굴복 ㆍ시간에 쫒겨 해결 ㆍ제3자에 의한 단기적 해결 ㆍ문제가 관계에 영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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