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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을 하다 보면 대화를 하게 되는데 알고는 있지만 경정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왜 경청을 하지 못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장 좋은 태도는 존중입니다.
상대방의 감정을 누그러뜨리기 위해서 가장 좋은 태도는 존중입니다.
존중은 그 자체로도 진정성 측면에서 중용하지만, 어떻게 표현되는지도 중요합니다.
협상을 진행하는 동안 존중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대방의 말을 진심으로 들어주는 것, 즉 경청의 자세를 갖는 것입니다.
2. 경청하지 못하는 이유
그렇다면, 우리는 왜 경청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질까?
첫째, 경청을 태도의 차원이라고 생각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기 않기 때문입니다.
둘째, 경청을 함에 있어 판단과 조언, 공격적인 세세한 질문 등으로 상대방과의 교감에 실패하기 때문입니다.
※ 듣기 유형별 행동 및 상대방의 생각
듣기 유형 | 행 동 | 상대방의 생각 |
판단하며 | ㆍ미리 자신의 마음을 정해놓는다 ㆍ상대방의 말을 자신의 의도대로 판단한다 |
ㆍ대화가 안 된다고 느낌 ㆍ벽에 이야기 하는 것처럼 느낌 |
공격적인 질문을 하며 | ㆍ세세히 많은 질문을 한다 ㆍ공격적인 질문으로 답을 유도한다 |
ㆍ피곤한 상대라고 생각함 ㆍ대화의 의미를 찾을 수 없음 |
조언하며 | ㆍ상대방의 입장과는 관계 없이 대화를 진행한다 ㆍ일방적으로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 조언을 한다 |
ㆍ회피하고 싫어함 ㆍ심리적 거리감을 느낌 |
저도 회사 생활을 하면서 많은 면담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되돌아보니 항상 무엇인가 해결을 하고 답을 주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상대방은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했었는데 제가 저의 생각으로 규정짓고 한 것이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도 경청하시면서 조금씩 태도를 바꾸고 마음가짐도 변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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