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가 21년 110조에서 26년에는 610억, 30년에는 1,700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메타버스 실현을 위한 핵심기술인 VR, AR 등 XR 디바이스 시장의 성장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나 향후는 게임, 엔터 중심의 콘텐츠에서 개인 건강, 의료, 교육 등 생활형 콘텐츠로 다각화되고 광고 수익모델 중심에서 이커머스 시장으로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왜 이런 전망이 나오고 있는지 그 이유와 사례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타버스 전망
1) 메타버스 확산 가속화
코로나19 영향으로 대면 모임에 대한 불안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대면, 안전한 가상 모임 공간에 대한 활용 니즈가 증가가 예상됩니다. 단적인 예로 로블록스 유저가 18년 1,200만명에서 21년은 4,210만 명으로 폭발적인 증가가 예상됩니다. 5G 네트워크 상용화에 따른 고사양 컨텐츠 증가하고 AR, VR 실감형 콘텐츠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향후 MZ세대를 주축으로 급속도로 확산이 될 것으 예상이 됩니다.
2) 메타버스 주도권 경쟁 심화
① 페이스북 : 오큘러스 VR장비社 인수를 했고 19년 누적 AR, VR 연구에 11조를 투입
② 애플 : 모바일기기 등 자체 AR 역량 강화 중이며 21년 AR 기술 확보에 4,500억을 투자
③ 네이버 : 20.3월 3D아바타 서비스 사업부 분사했고, 빅히트, YG 등 제페토에 120억 투자
④ 카카오 : 21.4월 VR플랫폼 개발 전문사 지분 인수하고, 메타버스 사업을 위해 카카오 VX 설립
2. 주요 사례
1) 플랫폼
2) 서비스
3. 유통
이처럼 시장의 성장과 플레이어들의 공격적인 투자와 새로운 시도가 이어지고 있기에 메타버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받을 것입니다. 관련하여 미리 준비하고 대처하여 삶이 더욱더 윤택해지길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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