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스마트폰 배터리 오래 사용 하는 방법

by 고한우 2022. 2. 5.
반응형

 우리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길게는 3년 짧게는 1년 정도 사용하고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은 2년 약정이 끝나고 몇 개월 안에 변경을 하는데 스마트폰을 변경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배터리 수명 때문입니다. 물론 배터리 문제뿐 아니라 오류나 최신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기능면에서 업그레이드된 건 사실이지만 게임이든 검색이든 동영상 시청이 든 간에 배터리가 급속도로 줄어들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많이 느껴 변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휴대폰 배터리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6가지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스마트폰 절전 모드

 절전 모드 사용 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백그라운드와 화면 밝기를 조절하여 조금 더 오랫동안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CPU 속도 제한이나 화면 밝기, 네트워크 조정 등으로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는 모드입니다. 절전모드 사용할 때와 안 할 때의 사용 시간 차이를 눈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절전 모드 활용
절전모드 활용

2.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은 꺼두기

 이런 기능들이 우리가 알게 모르게 배터리의 수명을 잡아먹고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화려하고 이쁘게 보이기 위해 라이트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어 있는데 최신 스마트폰이라면 에지 라이팅을 꺼주시기 바랍니다. 보기에는 이뻐 보이겠지만 배터리 수명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모션 및 체스처에 들어가셔서 필요한 기능만 켜 주시길 바랍니다. 설정 창에서 모션이나 always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모션 체스처 조정
모션 체스처 조정

3. 와이파이

 배터리 소모가 정말 많은 기능이 와이파이입니다. 와이파이가 켜져 있다면 이동할 때마다 검색되어 배터리 소모가 많습니다. 스마트폰은 그 지역의 와이파이를 수시로 검색하고 찾아주기 때문에 화면이 꺼져 있어도 계속해서 검색하고 열심히 일을 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배터리 소모는 훨씬 더 많아지게 됩니다. 다른 기능은 몰라도 와이파이는 꼭 사용할 때만 켜시는 것이 배터리를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위치 GPS 기능이나 블루투스 같은 기능들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꺼두시는 게 좋습니다. 

4. 스마트폰 사진 촬영

 보통 사진 촬영을 하기 위해 스마트폰 카메라에 접속 후 화면을 켜 둔 상태로 다니면서 촬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촬영 화면으로 다니시는 것은 꼭 필요할 때가 하시면 좋겠습니다. 

5. 배터리를 절대 방전시키지 않기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폼 배터리는 대부분 리튬이온 배터리입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배터리 크기는 작지만 다른 배터리에 비해 용량이 크고 사용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 방전이 거의 발생하지 않을 뿐 아니라 방전되지 않은 상태에서 충전 시에는 용량은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스마트폰에 사용되고 있는데 하지만 리튬이온 배터리도 소모품인 만큼 배터리 충전 최대 수명이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수명은 약 500회 충천 시 배터리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는데 단순히 충전기를 스마트폰에 500번을 꽂았다 빼는 충전이 아니라 간단하게 0%에서 100% 기준으로 봤을 때 50% 일 때 두 번 충전하면 1회로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배터리를 0%로 방전시킬 경우 배터리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방전 후 100%까지 재충전하게 되면 배터리 수명이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충전은 20% 미만으로 배터리가 떨어지지 않았을 때 충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온도 관리하기

 적정 온도는 20~30도 정도입니다. 너무 낮은 온도, 너무 높은 온도는 피하셔야 합니다. 배터리 수명이 급속도로 감소될 수 있습니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로 들릴 수도 있지만 실제로 배터리 수명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이니 잘 활용하시고 특히 5,6번 항목을 꼭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