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코로나19 백신 모더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비교

by 고한우 2021. 7. 19.
반응형

 현재 국내에는 5가지 백신이 도입되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지, 얀센, 모더나, 노바백스가 이 백신입니다. 이 백신들의 장점 및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내 도입된 코로나 19 백신 비교

국내 도입된 백신 비교

 현재 우리나라에 도입된 백신은 위와 같이 크게 5가지입니다. 예방 효과 및 부작용을 감안했을 시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볼 수 있는 백신은 모더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순으로 보입니다. 모더나와 화이자의 경우 mRNA 백신으로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특정 항원 단백질을 만드는 mRNA를 몸속에 집어넣는 방식입니다. 몸에 들어간 mRNA는 몸속에서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들게 되고 항체를 만들어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처럼 단백질이나 바이러스를 외부에서 직접 배양하는 게 아니기에 RNA 정보를 조절해 독성이나 증식 위험이 없이 필요한 항원을 만들 수 있으나 RNA가 보관이 까다롭기에 저온에서 유통되어야 하는 취약점은 있습니다. 즉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은 보관 및 유통이 어려우나 비교적 안정성을 확보한 백신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의 경우 바이러스 백터 백신으로 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에 주입하여 항원 단백질을 생성하게 하는 백신으로 유통은 상대적으로 쉬우나 현재 혈전 문제가 발생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코로나19 변이에 대한 비교

 현재 변이 바이러스를 통한 재유행이 되는 만큼 각각의 백신의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가 어떤지 비교해보았습니다.

구  분 비변이 코로나 알파 변이 델타 변이 베타/감마 변이
화이자 백신 2차 접종시 96% 예방 1차 접종시 95% 예방
2차 접종시 95% 예방
1차 접종시 78% 예방
2차 접종시 96% 예방
2차 접종시 95% 예방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시 85% 예방
2차 접종시 96% 예방
1차 접종시 88% 예방
2차 접종시 92% 예방
1차 접종시 83% 예방
모더나 백신 2차 접종시 96% 예방 2차 접종시 94% 예방 1차 접종시 96% 예방 1차 접종시 89% 예방

 현재 임상시험의 데이터가 축적 중이기는 하나 가장 최근에 발표한 결과를 봤을 때 모더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순으로 그 효과성이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2차 접종을 했을 경우 예방률이 다 높을 만큼 빠른 접종이 무엇보다 필요하고 그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면 델타 변이에 그래도 효과적인 모더나를 접종하는 것이 가장 좋아 보입니다. 

 

 백신이 코로나19를 마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입니다. 모두 조속히 백신을 접종하기 기대하며 카카오 앱 등을 통해 잔여 백신을 찾아 접종을 받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모두 여러분 건강관리 잘하시길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